프로그램의 구성과 개요
이 프로그램의 주요한 학습 과정은 영작훈련을 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개발자인 저의 경험에서 비롯된 것으로 다양한 방식의 실험을 거친 것입니다.
일상의 영어회화가 불가능한 학습자가 일반적인 영어학원에 등록하여 열심히 6개월 정도 공부하면 100명중 10명의 학습자가 3세아정도의 기초적인 언어활동을 할 수 있는 수준이 되는 것이 일반적인 실정입니다. 이정도 실력이면 매우 훌륭한 학습성과를 보인 경우일 것입니다.
저의 경험으로 이정도의 수준은 1개월이면 가능합니다.
우리는 이미 중고등학교 과정을 거쳐 아주 열심히 공부한 기본적 실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입니다.
중학교를 정규과정으로 이수한 사람이면 누구나 5,6세 아이 수준의 언어 구사가 되어야 하는것을 목표로 우리나라의 영어교과서가 만들어졌습니다. 중학교 과정을 이수한 사람이면 누구나 그 수준의 언어를 구사할 수 있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몰라서가 아니라 할 수 없는 것이 문제입니다. 많이 알게만 했지 이를 사용할 수 있는 방식으로 가르치지 못했습니다.
예를 들어 볼가요?
"난 니가 내일 오전 9시까지는 여기에 도착했으면 해." 라는 말을 영어로 해보세요.
이 말이 즉시, 쉽게 만들어지는 분이라면 아마도 일상회화에 문제가 없는 분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정도의 표현은 중학교 2학년 교과서에 나옵니다. 자그럼 다음의 문장을 읽어보세요.
"I want you to come here by 9 am. tommrow."
아주 쉽게 해석이 가능할 것입니다. 적어도 영작하는 것보다는 훨씬 빠르게 읽혀지겠지요. 이것이 바로 우리의 문제이고 이를 해결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저의 실험에 의하면 중학교 2학년 교과서 수준의 영어표현을 5천개 정도 작문연습을 해보면 누구나 일상적 대화가 가능한 수준으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매일 200개의 문장을 만들어보는 연습으로 한다면 25일이면 된다는 말입니다. 다만 중학교 3학년 교과서를 읽을 수 있는 수준의 어휘력과 문법을 알고 있어야 하는 단서가 있기는 합니다.
저는 국립대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용영어작문이라는 크래스를 운용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작문 연습에 경험이 없는 학생들은 비록 전공과목이 영어라 해도 쉽지 않은 훈련입니다. 중학교 과정 수준의 일반적인 25개의 표현을 2시간 넘게 걸리는 학습자가 있었습니다. 매일 200개를 표현해야 한다면 10시간 이상을 씨름해야 한다는 이야기 인데, 이렇게 매일 공부하기란 불가능에 가까운 일일 것입니다. 처음은 이렇게 시작하지만 1,000개를 채우면 그 속도가 기하급수로 빨라지기 시작합니다. 첫주에 1,000개를 만들었다면 그 다음 주는 2,000개를 만들 수 있고 3주째는 3,000개를 만들 수 있습니다. 4주가 되면 중학교 2학년 교과서 수준의 말은 입에 옮겨질 정도의 스피드로 향상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본인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반드시 빨간펜 교사가 옆에 있어야 합니다. 문장을 틀리게 표현하거나 단어의 선택이 잘못되었을 때, 교정해줄 사람이 있어야 잘못을 고쳐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하나의 문장에도 다양한 방식의 표현이 있기 때문에 누군가의 도움은 반드시 필요하다 할 것입니다.
경험으로 미루어 보면 관사를 빠먹거나, 전치사의 선택이 어색하거나, 어휘 선택을 잘 못 하거나, 시제가 틀리거나, 문법적 오류, 문화적 차이에서 오는 소위 콩글리쉬적 표현 등의 표현을 수정해줄 필요가 있는 것이지요. 그러나 이러한 문제는 1개월이 안되어 해결되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무엇이 틀렸는지, 왜 틀렸는지, 무엇이 영어적인 표현인지를 확인시켜 주면서 1단계의 수업을 마치면 2단계는 아주 쉽게 해나가는 학습자가 대부분이었습니다.
학습 초기에는 하루 30개의 표현을 영작하는 것을 어려워 합니다. 처음에는 어쩔 수 없이 모든 문장이 머리에서 생각으로 만들어집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속도가 빨라지고 30개의 표현을 15분 이내에 만들어낼 수 있게 됩니다. 말이 머리가 아니라 입에서 바로 만들어지는 속도라는 뜻입니다. 어떠한 표현이 머리가 아니라 입에서 만들어지면 이제 일상적인 대화는 거의 문제없이 할 수 있게 됩니다. 당연히 잘 안들리고 고급스런 표현에는 문제가 있겠지만 재차 물어보거나, 상대방에게 쉽게 말해달라고 요청함으로써 언어적 문제는 해결해나갈 수 있습니다.
많은 교수자들이 듣지 못하면 말할 수 없다고 합니다. 당연한 말입니다.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를 언어의 4요소인데, 듣기가 70%를 차지하므로 중요합니다. 듣지 못하고는 아무 말도 못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문제는 듣지 못하는 이유가 몰라서 못듣는 것이 아니고, 아는 단어도 쉽게 귀에 들어오지 않습니다. 그러나 직접 대화하는 중이라면 대화의 상황이나 맥락으로 대강 알아들을 수 있고 반복해서 말해주시를 부탁하하거나, 도저히 안될 때는 써달라고 하면 됩니다. 따라서 초심자의 경우 듣기 보다는 말하기가 더 중요합니다. 또 재미난 것은 내가 할 수 있는 표현은 듣는 것이 쉬워지기 때문에 초급의 과정에서는 말하는 훈련을 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앞으로 있을 12주간 주어질 본 교습 과정은 더 배우는 것이 아니라 머리 속에서 잠자고 있는 영어에 생명을 불어넣는 훈련이라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영작훈련에는 기초적인 문법 실력은 필수입니다. 중학교 2학년 학생에게 교과의내용을 설명할 수 있는 수준 정도의 기초 영문법은 알고 있어야 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아는 것과 할 수 있는 것은 다른 사항입니다. 누가 어떤 내용을 설명해주었을 때 고개를 끄덕일 정도의 이해는 아는 것이 아닙니다. 그 내용을 설명해줄 수 있을 때 비로서 아는 것입니다. 어떠한 사안을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확실히 알아아 한다는 것을 명심하십시오.
본 프로그램은 4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은 중학교 교과서 수준이기 때문에 따라 오는데 큰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다만 습관이 되지 않은 이유로 처음 10여 일은 마음을 다잡을 필요가 있습니다. 매일 50개의 표현을 영어로 만들어 보는 일이 생각처럼 쉽지 않습니다. 쉬운 말 초차도 머리에 떠올려 지지 않기 때문에 짜증나고 답답할 것입니다. 그런 자괴감을 겪으면서 조금씩 습관을 만들 수 있게 됩니다.
피아노를 연주한다고 생각해보세요. 처음에는 손가락에 번호를 붙여 건반을 짚어야 하지만 숙달되면 손가락이 머리보다 먼저 반응하는 것을 경험했을 것입니다. 우리는 말이 머리에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생각이 바로 입에서 나오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연주자의 악상이 머리가 아니라 손가락으로 반응하는 것은 수많은 반복의 결과입니다. 습관은 반복으로만 만들 수 있습니다. 매일 100개의 영작문을 연습한다면 100일이면 10,000개의 문장을 만들어 보게 될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여러분은 말이 입에서 바로 만들어지는 기적을 체험하게 됩니다.
말을 잘한다는 것은 원어민과 유사한 발음과 억양으로 고급진 표현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4살 먹은 꼬맹이의 수순의 언어 구사력만으로도 외국여행을 불편하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원어민처럼 잘하려는 생각은 처음부터 버리십시오. 1년을 작심하고 공부해도 원어민처럼 하는 것은 기적에 가까운 일입니다. 그렇게 해야할 필요도 없습니다. 또 그 수준을 목표로 한다고 해도 시작은 쉬운 영어를 잘해야 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본 과정에서 4개의 단계를 거쳐 훈련하게 됩니다.
매일 과제가 주어질 것이며, 이 과제를 반드시 작성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교습자는 이를 토대로 학습자의 문제를 확인하고 개선의 방법을 찾게 됩니다.
학습자가 제출한 과제을 개인별로 확인하여 무엇이 틀린 표현이고, 어떻게 해야 바른 표현이 되는지 확인시켜 줄 것입니다.
학습자는 자신의 문제를 교정하면서 수업을 하게 될 것이며 작문의 속도가 빨라지게됩니다. 머리에서 만들어지는 표현이 입에서 만들어진다면 이미 기초과정은 완성된 것입니다. 본 프로그램은 이 수준이 되기까지를 목표로 합니다.
우리는 2가지의 방법으로 학습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1. 온라인 학습방법입니다. ZOOM을 이용하거나 GOOLE MEET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화상 강의를 진행합니다.
화상강의 내용은 편집되어 복습할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모든 학습자의 과제는 첨삭지도를 통하여 개인별로 관리하여 각자가 가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2. 학습센터가 있는 지역에서는 센터의 학습실에서 강사의 직강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Step 1 문형정리(2~4주)
간단한 몇가지 방식의 테스트와 함께 현재의 수준을 평가하고 앞으로 학습해야할 방법과 타임 테이블이 제시될 것입니다. 여러 가지의 방법들이 제시될 수 있고 이를 따라야 합니다.
일상적으로 사용빈도가 많은 필수 표현들을 문형(pattern)을 공부하게 됩니다. 모두 중학교 교과과정에서 배운 것들입니다. ‘~ 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와 같이 우리말로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수많은 영어표현을 만들 수 있고 그 모범이 되는 영어 문형을 함께 공부하게 될 것입니다. 다양한 표현을 모두 암기해야 합니다. 학습의 마무리에 완성도를 묻는 작문 예제를 25이상 만들어 두었습니다. 정확히 이해했다면 예제를 작문하는 것이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만약 그 예제가 쉽게 풀어지지 않는다면 이해가 정확이 안 된 것입니다. 25개 혹은 그이상의 예제는 여러분의 일상에서 찾아 만들어 보아야 합니다.
누군가로부터 첨삭지도를 받을 수 있다면, 더 빨리 목표를 이룰 수 있습니다.
소리내어 읽어보는 연습은 말을 입에 붙이기 위해서 매우 중요합니다. 영어는 특유의 리듬과 액센트가 있습니다.
만든 모든 문장은 적어도 10회 이상 소리내어 읽어보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표현이 입에 익어야 들리는 것도 쉽게 들립니다.
Spep 2 묻고 답하기(3주)
초심자는 묻는 것을 잘해야 합니다. 묻기만 잘해도 대화의 반을 주도할 수 있습니다. 묻기의 방식에도 5 가지의 유형이 있습니다. 이 5가지의 형식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묻는 다는 것은 응답을 전제로 합니다. 우리말과 영어는 태생적으로 문화가 다릅니다. 때문에 응답의 방식이 우리와 다릅니다. 우리말에는 부정으로 물었을 때 "예, 아니오." 나 "아니오. 그렇습니다."와 같은 응답이 일반화되어 있지만, 영어에는 그런 말 자체가 없습니다. 일상회화의 경험이 없는 분들은 어렵게 넘는 고개이기도 합니다.
매일 50개 이상의 영작문을 필수적으로 만들어보아야 합니다. 25개의 문제는 제공됩니다. 여기에 더하여 25개의 문제는 생활 속에서 찾아 만들어 보아야 합니다. 각 개인의 생활공간은 개인 마다 다릅니다. 의사와 음악가의 생활언어가 같을 수 없습니다. 각자의 생활공간에서 사용되는 언어를 표현해보기 바랍니다.
만든 모든 문장은 적어도 10회 이상 소리내어 읽어보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이 외에도 제시된 지문을 소리내어 읽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Step 3 짧은 대화 만들기(2주)
일상에서 일어나는 실제 대화를 채집하고 이를 대회체로 만들어 영작하는 과정입니다. 대부분의 내용은 중학교 교과서에 실려 있는 내용이며 실제 학생들과 공부하면서 사용했던 교과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이 단계에서부터 첨삭지도를 했었습니다. 여러분에게도 틀린 부분을 수정하고 어떻게 하는 것이 옳은 표현인지 지도해줄 선생이 있다면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별도의 답안은 만들지 않았습니다. 같은 말에도 다양한 방식의 표현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마트 폰 인공지능을 이용하거나 chat GPT 등의 AI를 활용하여 모범답안을 확인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수강을 하거나 온라인을 이용한 방식으로 학습기회가 있을 때 질문의 방식으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자신이 만든 답에 어떤 오류가 있는지 첨삭지도를 받을 것을 권고드립니다. 대부분 같은 문제를 반복하는 경우여서 쉽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만들어진 대화는 실제처럼 소리내어 읽어보기 바랍니다. 할 수 있는 만큼 실체처럼 말해보세요.
Step 4 증급 대화 만들기(3주)
문장을 약간 길고 어렵게 만들었습니다. 이제까지 잘해왔다면 그리 어렵지는 않을 것입니다. 어려운 말도 쉽게 고쳐말하는 사람이 말을 잘하는 사람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어렵고 난해한 말을 쉽게 풀어서 말하는 훈련을 하게 됩니다. 전문용어가 나오거나 복잡한 표현이라고 해서 겁먹을 필요없습니다.
그 말을 어린 아이에게 설명하듯 쉽게 풀어서 해보세요.
끝으로 학습 성취도를 평가하게 될 것입니다. 말이 입에서 만들어 지는지 아직도 머리속에서 만들어지는지를 평가가게 됩니다.
이를 통해 일상에서 회화가 가능한지, 아닌지를 알게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5천 여개의 문장을 영작연습하면서 얻는 루틴이 있을 것입니다.
어떤 표현이 머리에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바로 입에서 표현된다면 성공한 것입니다.
그러나 아직도 표현이 머리에서 만들어진다면 더 연습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