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의 구성과 개요

  


 Step 1 문형정리(2주) 

   약 2주일에 걸쳐 일상에서 흔히 사용되는 기본 문형에 익숙해지는 과정입니다. 인간이 사회를 구성하고 살아가는 환경에서 일어나는 일상의 대화는 미국이나 영국이나 일본이나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따라서 공부하는 말의 패턴은 우리말 패턴을 영어로 대체해보는 방식으로 학습합니다. 매일 5개에서 10개 정도의 표현을 접하게 될 것이고 이를 기초로 100~200개 정도의 영작문 과제가 주어지겠지만, 어렵지 않은 내용이므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습관을 만드는 단계이기 때문에 지시에 잘 따라 오셔야 합니다. 일상적으로 많이 쓰이는 패턴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50여 개만 확실히 알아도 일상의 대화가 가능합니다. 짧은 기간에 목표를 달성해야 하기 때문에 주어진 과제를 잘 따라와야 합니다. 

  말은 소리로 이우러져 있습니다. 소리를 쉽게 만들어내는 것도 연습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접하는 모든 문장은 소리로 읽어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발음은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아주 다르지만 않으면 모든 상황에서 통합니다. 그러나 감정을 싣는 것은 연습해야 합니다. 말에 감정이 실려 있지 않은 말은 말이 아닙니다. 감성은 말의 어투를 만듭니다. 어투는 사람의 됨됨이를 알 수 있게 하는 중요한 요소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어투를 잘 만들어야 좋은 영어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감정을 어떻게 싣는가에 따라 어투가 달라지는 것은 인간의 본성이기도 합니다. 영어는 영어 특유의 리듬이 있습니다. 그 리듬에 억양을 넣고 강조하고 싶은 말에 엑센트를 얹으면서 거기에 마음을 실으면 자연스러운 어투가 만들어집니다. 

  말은 소리로만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표정, 몸짓을 만드는 것도 중요합니다. 영어에서 제스츄어는 빠질 수 없는 요소입니다. 누구나 처음은 멋적지만 하다보면 자연스러워집니다. 


 Spep 2 묻고 답하기(1주) 

   약1주간에 걸쳐 의문, 제안, 요청, 부탁 등의 표현을 만들어보는 훈련을 하게 됩니다. 의문문을 만드는 데에도 5개의 형식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의문, 제안, 요청, 부탁은 상황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가는데 절대적인 표현이므로 이 과정을 마치고 나면 원어민과 직접 의사소통이 가능하게 됩니다. 의문은 기본적으로 응답을 요구받게 됩니다. 만들어진 표현에 2개 이상의 적절한 응답을 해봅니다. 특히 부정으로으로 물었을 때 우리말과 문화가 다른 차이 때문에 실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의문문을 평서문으로 부정문으로, 부정분은 긍정문으로 다양하게 바꾸어 보는 연습을 해봅니다. 모든 질문은 응답을 요구합니다. 다양한 방식의 응답을 해봄으로써 영어를 숙달시킬 수 있습니다. 하나를 열로 확장하는 기술은 문장을 바꾸어 봄으로써 익힐 수 있습니다. 매일 200개의 표현을 생활 주변에서 찾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하나의 문장을 앞에 언급한 방식으로 바꾸어 표현해보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이 방식을 이용하면 매일 200개의 문장은 쉽게 훈련의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Step 3 짧은 대화 만들기(4주) 

   약 4주간에 걸쳐 짧은 대화를 만들어 보는 훈련을 하게 됩니다. 매일 100개의 대화를 만들어 보는 과제가 주어질 것입니다. 첨삭지도를 통하여 자신이 만든 표현에 어떠한 문제점이 있는지 확인하게 됩니다. 문법적 오류, 문화적 차이 때문에 오는 표현의 오류 등을 확인하고 교정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영작하는 속도를 중요하게 체크하게 됩니다. 25개의 표현을 15분 이내에 할 수 있으면 학습이 매우 성공적으로 진행되는 것입니다. 말이 머리에서 생각으로 만들어지는 단게에서 입으로 옮겨가는 단계가 됩니다. 과제로 주어진 표현을 보자마자, 바로 표현이 가능한 수준까지 속도가 나와야 합니다. 발음이 정확하지 않더라도 큰 소리로 읽어보는 연습을 해야 하는 단계입니다. 발음보다는 영어 특유의 운률을 타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영어에서 비유는 매우 자연스러운 언어 요소입니다. 대부분의 관용어는 비유로부터 시작합니다. 영어에 관용 표현(idiom)이 많은 것은 이들의 일상에 이러한 비유 표현이 많기 때문입니다. 이도 연습으로 해결됩니다.  

 복문,비교, 수동태, 직접화법 등, 문장에 변화를 주어 어감을 바꾸어 보는 연습을 하게 됩니다.   


 Step 4 증급 대화 만들기(1주) 

   말을 잘 한다는 것은 어려운 말을 쉽게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성인의 대화, 전문적인 대화는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그 말을 4살 어린이가 알아들을 수 있게 만들어 표현하는 것이 말을 정말 잘하는 사람입니다. 이제까지 잘해왔다면 그리 어렵지는 않을 것입니다.  전문용어가 나오거나 복잡한 표현이라고 해서 겁먹을 필요없습니다. 그 말을 어린 아이에게 설명하듯 쉽게 풀어서 해보세요. 


   끝으로 학습 성취도를 평가하게 될 것입니다. 말이 입에서 만들어 지는지 아직도 머리속에서 만들어지는지를 평가가게 됩니다. 이를 통해 일상에서 회화가 가능한지, 아닌지를 알게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5천 여개의 문장을 영작연습하면서 얻는 루틴이 있을 것입니다. 어떤 표현이 머리에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바로 입에서 표현된다면 성공한 것입니다. 그러나 아직도 표현이 머리에서 만들어진다면 더 연습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프로그램이 요구한 1만 개의 작문 과제를 충실리 제출했다면, 스스로 놀라는 수준에 도달했음을 실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현지 원어민과 온라인을 활용한 Freetalking 수업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지금가지 해왔던 영작 훈련의 루틴을 계속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학습의 결과가 목표에 이르지 못한 분들을 위하여 별도의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floating-button-img